존경하는 성남시민 여러분!
김유석의장님과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방청객과 언론인 그리고 관계 공무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매1, 2동 삼평동 출신 박영애 시의원입니다
이매동은 분당개발이후 많은 주택, 군부대와 대형 교회, 학교, 골프 연습장 등이 들어서면서 인구 밀집지역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유동인구와 차량등이 증가하고 있지만 도로와 통행로가 정비되지 않아 이 지역에 생활터전을 둔 주민 및 학생들과 학부모 등에게 생활불편 민원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본의원이 직접 현장조사를 했습니다.
자료1 자연마을 지형도
(자연마을의 지형도 입니다. 그림1. 2는 돌마고 입구 병목구간과 네이버어린이집 인근도로이고 그림3는 이매동 경로당입니다, 그림4은 송림고 주변 보행도로이고 그리고 성남대로 구간입니다. 위 도로에 대해 주민들의 민원에 대해 설명드리고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자료2 네이버 어린이집 인근
마을로 들어가는 좋구먼 식당 인근 Y자형 병목구간부터 네이버 어린이집까지의 도로입니다.
이곳은 비좁고 굽은 도로로 많은 주민이 통행하는 병목구간으로 평소에 교통 혼잡이 항상 있는 구간입니다. 성남시는
선 도로확장을 요구하는 주민의견을 무시한 채 300명 정원 의 네이버 직장 어린이 집의 건축허가를 내어주어 많은 차량이 동 시간대에 몰리면서 교통혼란을 유발하고 학생들과 주민들의 보행안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지역에 대해 성남시는 네이버 어린이집 허가시 도로로 확정고시 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도로로 개설하지는 않고 있어 네이버에게 특혜를 준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고 네이버 어린이집 입주전 선도로개설을 요구한 주민들의 도로 미개설에 대한 불만만 가중 시키고 있습니다.
자료3 이매동 경로당 주변길
네이버 직장어린이집에서 이매1동 경로당으로 가는 구간입니다. 이곳은 지속적인 신축건물이 들어서고 주민수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돌마고 뒷길에 자리한 이매1동 경로당 진입로는 현재 사유지로 인하여 왕복1차선의 비좁고 굽은 도로로 경사진 비포장도로입니다.
차량통행 및 경로당을 이용하는 어르신의 안전한 보행에 지장이 있으며 학교주변과 주택가 등이 수풀과 뒤섞여 통행에 큰 불편을 주고 있습니다.
자료4 송림고 주변길 보행환경
송림고 뒷길에서 버스정류장까지 가는 도로로 차량이용이 상당한 도로임에도 왕복1차선 비포장도로로 차량사고의 위험이 상존하고 중고등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이 도로는 인근 야산과 텃밭의 경계선을 알아볼 수 없어 학생들의 보행에 불안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변엔 분당우리교회와 갈보리교회, 여호와의 증인의 왕국회관 등 대형 종교시설이 있어 주말 오전시간대에 교통체증의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로인해 주민들은 평소와 주말 통행의 불편함과 보행 불안전을 감수하고 있어 시급히 도로를 확장 및 포장, 경계를 정비해야 합니다.
자료5 성남대로 보행자 도로
그림에 보이는 성남대로의 보행자도로는 신도시를 조성한 이후 지금까지 단 한번도 정비한 사실이 없습니다.
그로인해 곳곳이 패이거나 울퉁불퉁하고 비가 오면 빗물이 고이는 상황이고 보도블럭사이와 경계석사이로 잡초들이 무성하여 보행자 통행에 불편함은 물론 보행안전을 장담할 수 없습니다.
이상으로 이매동 자연마을 인근의 도로환경에 대해 설명드리고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
본의원은 성남시에 강력히 촉구합니다!! 네이버어린이집인근의 도로확장과 어린이안전 장치 마련, 경로당인근의 도로포장, 송림고 와 성남대로 주변의 보행로 확보하고 정비해야 합니다.
이를위해 성남시는 현장을 면밀히 조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속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관련 예산을 편성하는등 결과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한번 더 이상 이매동 자연마을 주민들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속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