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6일 오후 2시, 성남시청 3층 한누리실에서 수정노인종합복지관 개관 20주년 기념 연구발표회 “수정구 노인복지관의 역할과 노인복지사업의 방향성 모색”을 개최했다.
이번 연구발표회는 수정구 노인복지 욕구와 실태를 파악하고, 복지관 이용에 따른 어르신 변화를 조사함으로써 복지관의 역할과 사업방향성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1부 ‘수정구 노인복지 실태 및 욕구조사’에서는 연구 요약 발표 후 사업별 향후 계획 발표가 진행됐다. 수정노인종합복지관의 기획홍보팀, 교육문화팀, 일자리지원사업팀, 지역복지팀의 발표가 이어졌다. 2부에서는 ‘수정노인종합복지관 서비스 이용 효과성 평가’ 발표가 이루어졌다. 연구발표회의 총평은 남서울대학교 김병년 교수가 맡았다.
한편 연구발표회에 참석한 조성갑(안나 수녀) 관장은 “연구발표회를 통하여 우리복지관의 어제를 돌아보며, 점점 세분화되고 전문화되어가는 복지실천 현장의 다양한 욕구에 발 빠르게 움직이며, 더 나은 어르신 복지를 위한 방향을 함께 고민하여 우리기관의 새로운 미션인 ‘어르신의 가치실현과 존중으로 행복한 노년을 꿈꾸는 곳’을 실현하려 한다”고 말했다.
수정노인종합복지관의 이번 연구 사업은 직원들이 본인 사업에 대한 고민에서 직접 진행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으며, 연구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각 사업별로 “행복한 노년을 위한 복지”를 구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