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질병 예방 운동 교실’운영
생애주기별 시민의 건강문제에 부합, 30대~60대 시민 큰 호응 얻어
2019-10-15 길봉진 기자
평택시 송탄보건소는 30~60대 시민을 대상으로 9월~10월 중순에 걸쳐 주 2회, 총 10회에 걸쳐 시민의 생애주기별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질병예방 운동(필라테스, 관절건강운동교실)을 운영했다.
‘성인 여성 필라테스 운동’은 장기간 올바르지 못한 자세 및 움직임으로 근골격계 질환으로 이환되기 전 단계에 있는 30대 여성을 대상으로 척추 정렬 교정을 위해 실시했다.
프로그램 이후 설문조사에서 참여자 100%가 자세 개선에 도움이 됐다고 응답했으며 자세 개선으로 인한 통증 해소, 신체 활력 증진 효과가 있었다며 만족도가 높았다.
또한, 관절건강운동교실은 퇴행성 질환 발병이 높은 40세~65세 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증상 완화 및 건강한 노년 준비를 위한 운동으로 실시했다.
시민의 신체여건에 맞춘 운동 및 가정운동 과제를 부여하여 5주간 꾸준한 운동 실시 결과, 참여자 83%는 통증해소에 도움이 됐다고 응답했으며, 특히 쉽고 재미있는 가정운동과제를 부여하여 참여자들의 실천을 유도해 긍정적 변화를 이끌었다.
참여자는 “운동교실에 꾸준히 참여한 결과 증상 개선뿐만 아니라 운동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생겼다”며, “운동 습관을 형성하게 된 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송탄보건소는 향후에도 시민의 질병예방 및 평생 건강습관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 할 계획이며 자세한 내용은 송탄보건소 만성질환관리팀(031-8024-7292)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