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서울 고교학점제 온라인 지원센터’ 누리집 개통

서울 고교학점제 정보를 한 곳에, 프로그램 신청을 한번에

2024-05-16     신용섭 기자

[서울포커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대비하여 '서울특별시교육청 고교학점제 온라인 지원센터' 누리집을 개발하여 5월 17일부터 개통·운영한다.

'고교학점제 온라인 지원센터' 누리집은 개별학교의 고교학점제운영을 지원하고, 서울 학생·학부모에게 고교학점제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개발됐다.

특히, 고교학점제 관련 정보 및 도움 자료를 한곳에 모아 통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정보 접근의 편의성을 높이고, 학교의 고교학점제 운영을 상시 지원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고교학점제 온라인 지원센터'는 △정보제공 서비스와 △프로그램 신청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으로, 정보제공 서비스는 ‘고교학점제’, ‘선택과목안내’, ‘학교 밖 교육’, ‘학점제형 공간조성’, ‘통합자료실’ 메뉴로 구성되며, 프로그램 신청 서비스는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콜라캠퍼스)’, ‘고교-대학연계’ 메뉴로 구성된다.

(정보 서비스)누리집을 통해 제공받을 수 있는 주요 정보는 고교학점제 기본 이해, 각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현황, 선택과목별 주요 정보, 신설과목(교육감 승인 과목) 현황, 학교 밖 교육 운영 절차 및 승인기관 목록, 과목 이수 기준,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매뉴얼, 학점제형 공간조성 사례 등이다.

(신청 서비스)기존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수강 신청 누리집인 콜라캠퍼스는 '고교학점제 온라인 지원센터'누리집으로 통합된다. 그리고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의 경우 공문으로 신청하던 기존 방식에서 누리집을 통해 직접 신청하는 방식으로 개선됨에 따라 참여를 희망하는 고등학교와 대학의 업무가 매우 간소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교육청은 '고교학점제 온라인 지원센터'누리집에서 제공되는 고교학점제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기능을 확대하여, 온라인 지원센터가 서울 고교학점제 지원의 구심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서울특별시교육청 고교학점제 온라인 지원센터'가 고교학점제 지원뿐 아니라 온·오프라인 연계 등을 통해 고등학교 교육의 장(場)을 확장하는 통로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