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포커스신문]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이달 말까지 사당4동 1150-2 일대에 ‘장미터널이 있는 우리동네 산책길’을 조성한다고 20일 밝혔다.
까치산 등산로는 7개의 동작충효길 코스 중 하나로 백운고개 생태다리(사당이고개)에서 시작해 까치산 근린공원을 지나 관악산으로 이어지는 약 3.6km 구간으로, 구의 남부녹지축을 연결한다.
구는 지난해 인근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등산로 이용을 활성화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이번 사업을 마련했다.
올해 사업비 5,500만원 투입, 까치산 등산로 입구에 장미터널을 조성해 방문객이 화려하게 핀 장미꽃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구는 잡초제거, 진딧물 방제, 장미 가지 정리 등을 실시해 지속적으로 장미터널을 관리할 계획이다.
또한, 등산로를 통행하는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노후된 목재계단을 철거하고 미끄럼 방지처리가 된 새로운 목계단을 설치한다.
이밖에도 지난해 10월, 까치산 아파트 뒤부터 까치산 정상까지 ▲등산로 입구 노후 목계단 202개 ▲289m 구간의 흙막이 경계목 ▲횡단배수로 7개소 및 경사로 안전난간 28경간을 설치 완료했으며, 산철쭉 등을 식재했다.
올해에는 1억 4천여만 원을 들여 까치산 정상부터 관악산 방향 생태다리까지 ▲등산로 노후 목계단 및 안전난간 교체‧설치 ▲노면 정비 ▲야자매트 설치 등을 실시한다.
김원식 공원녹지과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우리구만의 특색있는 공원을 조성해 주민들에게 도심 속 힐링 공간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지난해 6월, 경부제2철도변 시설녹지(노량진동 25-10 일대)에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장미터널 따라 꽃길 여행’을 추진해 덩굴장미를 식재하고 트랠리스를 설치했다.